파리 역사 산책>
“우리 도시의 삶에는 시적이고 놀라우누 소재가 풍부하다. 우리는 공기
속에서와 마찬가지로 경이로운 것에 둘러싸여 있고 푹 빠져 있으면서도
알아차리지 못한다.”
-보들레르
(이어서)내 넋은 여전히 말이 없다.
"아니면 바타비아가 더 네 마음에 들지도 몰라? 거기에 가면
이해와 티치아노의 와 비교해보면서 마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Ⅱ. 본론
▶ 마네, Edouard Manet [1832.1.23~1883.4.30]
별칭 : 인상주의의 아버지 국적 : 프랑스 활동분야 : 예술
출생지 : 프랑스파리 주요작품 : <풀밭 위의 점심>
마네는 프랑스파리에서 법관의 아들로
1. 보들레르의 삶
샤를르보들레르는 1821년 4월 9일 프랑스와 보들레르를 부친으로, 카롤린느 드파이를 모친으로 파리에서 태어났다. 파리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한 부친은 자유주의 사상에 젖은 지적인 귀족으로, 미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아마추어 화가이기도 했다. 모친은 영국에
프랑스 연극은 당대 최고의 희극작가 몰리에르(Moliere)로 인해 웃음이 주류를 이루었다.1789년 혁명 지도자 중 하나인 쟈끄 루이 다비드(Jaques Louis David)는 나폴레옹에게 발탁되어 공식적인 국가의 화가가 되었고 실상 미술분야의 독재자역할을 하였다. 그의 방대한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은, 혁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부인과 샤토브리앙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했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 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사회 문화 동향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제부터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을 문화와 정치를 시작으로 개개의 특성과 대표적 인물을 중심으로 접근해 보려한다.
우울’의 화합할 수 없는 양극단 사이에서 끊임없이 밀려오는 삶의 파도를 타고 넘은 자신의 산 경험을 시로 담아 낸 작품이다. 물론 샤토브리앙과 1830년대의 낭만주의 문인들이 이미 자아의 분열을 경험하면서 힘들고 고통스러운 자신들의 운명을 글에 담아내었다. 하지만 보들레르는 자신의 ‘분열
할 수 있다.
그는 어느 유파(流波)에도 속하지 않았다. 이는 문단에 등장하기 전부터 당대 어느 대가(大家)들과도 다른 자기 고유의 영지(領地) 개척을 예술가로서의 유일한 사명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창조한 천재였음에도 불구하고 당대에는 그 진가를
1. ‘상징’이란 무엇인가
▪ '상징'은 부호•기호•암호이며, 배후에 무엇인가를 암시•환기•계시한다.
▪ 유래: ‘상징’(symbol)의 의미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 (하나로 뜻을 맞추어보다, to put together)과 관계대명사 ‘sumbolon’(token,sign)에서 유래되었다.
즉, 인간의 지각을